2025년 7월 1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다음 중 뇌졸중의 치료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Q) 다음 중 뇌졸중의 치료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뇌경색의 부위가 크거나 이차적으로 뇌출혈이 생긴 환자의 경우, 환자의 머리를 20-30도 정도 올려 주거나 만니톨(mannitol), 이뇨제 등의 약제를 사용하여 뇌압을 낮춰주는 뇌압 강하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2) 지주막하출혈인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재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상당히 크므로, 수술로 동맥류의 목 부분에 클립을 끼우거나 혈관 내 시술로 늘어난 동맥류를 폐쇄시키는 방법으로 동맥류를 제거한다.
3) 뇌실질 출혈의 경우, 출혈의 양이 적거나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두개골을 절제하여 직접 피가 고인 덩어리(혈종)을 제거하는 방법과 두개천공(작은 구멍을 뚫어 혈종을 빼내는 방법)등의 수술적 치료가 우선시 된다.
4) 허혈성 뇌졸중인 경우, 증상 발생 4시간 30분 이내라면 혈관재개통을 위해 “tPA”라고 하는 혈전용해제 정맥내주사 투여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뇌졸중 치료는 뇌졸중의 원인이 허혈성인지, 출혈성인지에 따라 다른 치료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응급 질환인 뇌졸중은, 혈류 공급 중단 시간이 점점 길어질수록 환자의 회복이 어려워지고, 심한 합병증이 남게 되기 때문에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급성기 허혈성 뇌졸중의 치료는 빠른 혈관 재개통을 통해 비가역적인 뇌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으며, 혈관 재개통 치료에는 혈전용 해제 정맥내주사 투여와 카테터와 스텐트 같은 도구를 이용해 혈전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혈관을 재개통시키는 혈관내시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출혈성 뇌졸중의 치료에는 약물 치료, 뇌압강하 치료, 수술적 치료, 동맥류 수술/시술의 방법이 있습니다.
뇌실질 출혈의 수술적 치료를 결정할 때는 보통 출혈의 양과 증상 정도로 결정하게 되며, 양이 너무 적거나 증상이 경미한 경우 증상이 너무 심해 수술을 하더라도 사망할 가능성이 높거나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우선시 됩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 뇌졸중에 대해서
정답은 3)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