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Q)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 '수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변화하고, 동시에 여러 단계의 수포가 공존하는 특징이 있다.
2) 면역억제 환자에서 발생한 수두에는 항바이러스제인 아시클로비어(acyclovir)나 비다라빈(vidarabine)을 사용하면 증상이 경감된다.
3) 수포는 발생 초기일수록 전염성이 강하고, 딱지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전염성이 있으므로 계속 격리해야 한다.
4) 수포는 노출 부위보다는 두피, 겨드랑이, 구강 점막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과 같이 가려진 부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수두는 보통 감염 후 13~17일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무증상 감염은 거의 없습니다.
급성의 미열로 시작되고, 가려움(소양감)을 동반한 피부 발진은 몇 시간 동안의 반구진 시기, 3∼4일간의 수포(물집)기를 거쳐 7∼10일 내에 가피(딱지)를 남기고 호전됩니다.
수포는 발생 초기일수록 전염성이 강하고, 딱지가 생기면 전염되지 않습니다.
감수성이 높은 신생아나 면역억제 환자는 수두 환자와 접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병원이나 각종 시설에서는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처음 발생한 후 5일간 혹은 수포가 마를 때까지 환자를 격리해야 합니다.
출처 :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질환상식] - 수두
정답은 3)번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