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다음 중 두개골 조기 유합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이차성 발생 원인으로는 대사장애, 대사 축적 질환, 혈액질환, 뇌 기형, 기형유발물질 노출 등이 있을 수 있다.
2) 시상봉합의 조기 융합인 경우, 남아보다 여아에서 3~4배 흔하며, 뇌의 성장 제한을 초래한다.
3) 진단을 위해서는 좋은 해상도의 단순 두개골 방사선 촬영이 필수적이다.
4) 관상봉합의 조기 융합이 있는 경우는 두개골의 전후 길이가 짧아지고 이로 인한 안구돌출증이 흔히 동반된다.
두개골 봉합선이 조기 융합되는 경우 수직 방향으로는 두개골의 성장이 불가능하게 되고, 보상적으로 봉합선의 평행한 방향으로 성장이 일어나게 됩니다.


두개골 조기 유합증의 주요 임상 증상은 두개골의 변형이며, 정신지연이나 안구 이상, 혹은 다른 선천적 결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시상봉합 조기 융합의 경우 출생 시, 혹은 그 직후 알 수 있는 길고 좁은 두개골을 보이며, 이는 여아보다 남아에
서 3~4배 흔합니다.
하지만 뇌 자체의 성장에는 큰 지장이 없으며, 미용 및 심리적인 문제가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상봉합의 조기 융합이 있는 경우는 두개골의 전후 길이가 짧아지고 이로 인한 안구돌출증이 흔히 동반됩니다.
이 경우 뇌의 성장을 제한함으로 초래되는 정신 지연, 안구 돌출로 인한 각막이나 결막의 손상 등 신체적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한소아신경학회 [소아신경질환 바로알기] - 두개골 조기 유합증
정답은 2) 시상봉합의 조기 융합인 경우, 남아보다 여아에서 3~4배 흔하며, 뇌의 성장 제한을 초래한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