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이트 퀴즈정답/인터엠디 퀴즈 정답

2025년 10월 30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총담관결석의 내시경 치료 중 내시경 유두부 풍선확장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5. 10. 30. 08:21
반응형

Q) 총담관결석의 내시경 치료 중 내시경 유두부 풍선확장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유두부의 확장 효과가 커 크기가 큰 담관결석을 제거하기에 적절하다.

2) 오디괄약근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기능을 보존할 수 있으며,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출혈의 위험성이 적다.

3) ERCP 후 PEP 위험성이 비교적 높은 60세 이하의 환자보다는 고령 환자에게 좀 더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4) 원위부 담관에 양성 협착이 의심되는 경우 내시경 유두부 풍선확장술을 무리하게 시행하게 되면 천공의 발생 위험이 높다.

10mm 미만 크기면서 3개 이하의 총담관 결석 환자에게 EPBD를 시행하였을 때 추가적인 EST나 쇄석술 없이 성공적인 시술이 가능했다는 Bergman 등의 연구를 통해 작은 총담관 결석 치료에서 EPBD가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내시경 유두부 풍선확장술(endoscopic papillary balloon dilatation, EPBD)은 이론적으로 오디괄약근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기능을 보존할 수 있으며,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출혈의 위험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EPBD가 위절제술 후나 팽대부 게실과 같은 해부학적 변형이 있는 환자에게서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EPBD는 주유두부의 확장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에 크기가 큰 담관결석을 제거하기엔 적절하지 않아 기계적 쇄석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대한췌담도학회지 [개정된 대한췌장담도학회 총담관결석 진료 가이드라인: 총담관결석의 내시경 치료]

정답은 1)번 주유두부의 확장 효과가 커 크기가 큰 담관결석을 제거하기에 적절하다.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