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Q) 현대 마케팅의 중심이론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기업이 계획한 마케팅 목표의 달성을 위해 경영자가 통제할 수 있는 요소를 결합시켜 의사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중 마케팅 믹스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1) 제품 (product)
2) 판매촉진 (promotion)
3) 유통경로 (place)
4) 신념, 원칙 (principle)
정답은 4)번 입니다.
마케팅 믹스 4P에 해당하는 것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촉(Promotion)'입니다.
이는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이자 교수인 제롬 매카시(Jerome McCarthy)가 1960년대 발표한 논문에서 기인한 것으로 현재까지도 이론적, 실무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장이 변화하면서 마케팅 믹스 전략을 7P로 확장하여 보는 시각도 많습니다.
추가된 3가지 요소로는 사람(People), 과정(Process),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ance)가 있습니다.
출처 :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