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이트 퀴즈정답/인터엠디 퀴즈 정답

2025년 8월 7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폐색성 비대성 심근병증 치료제인 마바캄텐(mavacamte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5. 8. 7. 09:09
반응형

Q) 폐색성 비대성 심근병증 치료제인 마바캄텐(mavacamte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1) 2023년 9월부터 시판된 전문의약품(희귀)이다.

2) 국내 허가 기준으로 권장 시작 용량은 식이와 관계없이 1일 3회 5mg 경구 투여이다.

3) 어떤 방문에서든 환자의 LVEF가 <50% 이면, 치료는 최소 4주간 중단해야 한다.

4) LVEF를 감소시키고 수축기 기능 장애로 인한 심부전 유발 가능성이 있다.

마바캄텐의 과량 투여 시 약 투여 중단과 함께 활력 징후 및 LVEF의 면밀한 모니터링을 포함한 혈역학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의학적 보조 조치(예: 아드레날린 약물을 이용한 수축 보조요법 시작) 등을 고려할 수 있으며, 흡수를 줄이기 위해 활성탄의 조기 투여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 마바캄텐은 2023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아 2023년 9월부터 시판된 한국 식약처 허가를 받은 전문의약품(희귀)으로, 폐색성 비대성 심근병증(oHCM)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 의약품 품목허가 보고서에 따르면 용법은 1일 1회 5mg 경구 투여이며,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 좌심실 박출률(LVEF)이 55%이상인 경우에만 투여를 시작하고, 어떤 방문에서든 환자의 LVEF가 <50% 이면, 치료는 최소 4주간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임상 상태가 변하거나 중대한 감염과 같은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또는 부정맥(심방세동 또는 기타 조절되지 않는 빈맥성 부정맥 포함)이 동반되는 환자들은 LVEF 평가하고, 이 약 투여 중단을 고려합니다.

· LVEF를 감소시키고, 수축기 기능 장애로 인한 심부전을 유발하거나 심실 기능을 차단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며, 투여 후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어 운전 및 기계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약학정보원 [팜리뷰] - 마바캄텐

정답은 2)번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