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다음 중 만성육아종질환인 사르코이드증(Sarcoidos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전신적인 사르코이드증 환자의 20~35%에서 피부증상이 동반되나 전신질환과 관계없이 나타날 수도 있다.
2) 피부병변의 색조는 희미하며 병변의 발달시기에 따라 흐릿한 붉은색, 자주색, 갈색 또는 황색을 띤다.
3) 사르코이드증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서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급성 사르코이드증은 피로, 발열, 근육통, 호흡곤란, 관절통, 분비샘 비대, 피부 발진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사르코이드증의 원인은 미상이나 세포매개 면역계의 과민반응에 의한다는 가설이 제기되었습니다.
사르코이드증은 아직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학적, 감염학적, 환경적, 유전학적 요인들이 잠재적인 원인으로 여겨지며, 질환의 원인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르코이드증과 관련된 증상의 범위와 심각한 정도는 어떤 장기가 연관이 되었느냐, 어느 정도 장기의 기능을 손상시켰는지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의 사르코이드증 발병률은 1993년 10만 명당 0.027명에서 1998년 10만 명당 0.125명으로 증가함을 확인한 바 있으나 아직도 인구 10만 명당 1명 미만의 낮은 유병률을 보여 드문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르코이드증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흑인에서, 그리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의하게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인종뿐 아니라 직업, 온도와 같은 환경적인 요소가 관련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출처 : 대한피부과학회 [피부질환] - 사르코이드증
정답은 3)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