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이트 퀴즈정답/인터엠디 퀴즈 정답

2025년 11월 11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 감염 후 발생하는 급성, 독소 매개성 호흡기 감염병인 '디프테리아'"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5. 11. 11. 08:30
반응형
 

Q)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 감염 후 발생하는 급성, 독소 매개성 호흡기 감염병인 '디프테리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주로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고, 인체의 모든 점막을 침범할 수 있으며, 침범 부위에 막(membrane)이 생긴다.

2) 접촉자는 배양검사와 예방적 항생제 투약을 받아야 하며, 환자는 격리 치료가 필요하다.

3) 디프테리아 확진 방법은 병변 부위의 세균배양검사이며, 인두 부위 특히, 궤양이 형성되었거나 변색이 있는 부위에서 검체

를 채취하여 배양한다.

4) 비강의 디프테리아 감염은 다른 상기도 감염 대비 독소가 가장 많이 흡수되기 때문에 고열, 허탈, 창백, 빈맥, 혼수 등 증상

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이다.

디프테리아에 가장 흔히 감염되는 부위는 인두와 편도 부위이고, 증상은 서서히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피로, 인후통, 식욕감퇴, 미열 등의 증상이 있다가, 2~3일 후에는 푸르스름한 흰색 빛의 막이 편도에 생기기 시작하여 점점 커져 연구개의 대부분을 뒤덮게 됩니다.

 

디프테리아에 감염된 대부분의 환자들은 회복되지만, 많은 양의 독소가 전신에 흡수된 경우에는 허탈, 창백, 빈맥, 혼수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6~10일 내에 사망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부분 고열은 없지만 중증 감염인 경우에는 턱밑이 부어오르고, 목 앞부분의 임파선 비대로 인해 특징적인 "황소목"(bull neck, 황소처럼 목덜미가 굵은 모습) 양상을 나타냅니다.

후두 부위에 디프테리아 감염이 되면 발열, 쉰 소리, 개 짖는 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발생한 막이 기도를 막아 혼수,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비강의 디프테리아 감염은 다른 상기도 감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면서도, 고름이 섞인 분비물이 특징적입니다.

또한 감염이 진행되면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강에서는 독소가 많이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비교적 가볍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 결막, 외음부, 질, 외이도 등의 점막에서도 디프테리아 감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정보] - 디프테리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