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다음 중 '원추각막'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을 고르세요.
1) 각막이 왜곡되고 곡률이 증가하며 정점 부위 각막은 얇아지고 각막반흔이 생겨 진행성 근시와 부정난시를 유발한다.
2) 세극등 검사, 검영범 등의 일반적인 안과 검사로 발견할 수 있지만 초기 원추각막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3) 원추각막은 시간이 지날수록 각막의 모양이 점점 뒤틀리는 진행성 질환으로 심한 경우 드물지만 젊은 나이에 영구적인 시력
저하로 인한 각막이식까지 해야 할 수도 있다.
4) 원추각막은 주로 청소년기에 발병하여, 30대에서 40대까지 서서히 진행되고 무조건 양측성&대칭적으로 발생한다.
원추각막은 특정 연령대에서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발병 양상과 진행 정도에는 개인차가 큽니다.


원추각막은 청소년기에 시작되며 주로 비대칭적으로 양측성으로 발생합니다.
30~40대까지 서서히 진행하며 간혹 급속히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막의 형태를 알 수 있는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세극등을 통해 특징적인 소견(보크트 선, 플라이셔 고리, 각막돌출, 각막수종)을 보이는 경우 진단이 가능합니다.
여러 위치에서 각막의 두께를 측정하는 것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각막 중심이 비정상적으로 얇거나 하측 각막에서 연속적으로 측정했을 때 각막 중심 두께에 비해 5% 이상 감소하면 원추각막을 의심, 정기검사에서 계속적으로 얇아지는 경우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출처 : 한국 원추각막 환자의 실태 조사 및 유전 역학 연구 (2012)
정답은 4)번 원추각막은 주로 청소년기에 발병하여, 30대에서 40대까지 서서히 진행되고 무조건 양측성&대칭적으로 발생한다.입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