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이트 퀴즈정답/인터엠디 퀴즈 정답

2026년 1월 22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소아가 열이 날 때 발생할 수 있는 발작성 질환 '열성 경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6. 1. 22. 08:37
반응형
 

Q) 소아가 열이 날 때 발생할 수 있는 발작성 질환 '열성 경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발작이 15분 이상 지속되거나, 24시간 이내에 2번 이상 발생하거나, 몸의 한 쪽에서 보이는 등의 국소 발작을 보일 경우 복

합열성경련으로 분류한다.

2) 단순열성경련은 향후 발열 시 발작의 재발 가능성이 높고, 나이가 들어 비열성경련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련의 지속시간과 재발률은 연관성이 높으므로 경련의 지속시간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3) 발작 전이나 후에 지속적인 의식 변화 혹은 국소 신경학적 증상이나 신경계진찰의 이상 소견 혹은 뇌수막염과 뇌염을 의심

할 수 있는 소견이 있는 경우, 뇌척수액검사나 뇌영상 촬영이 필요하다.

4) 경련이 발생하였을 경우 질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환자를 옆으로 눕히거나 고개가 한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입안의 분비물

이 옆으로 배출되어 기도를 막지 않도록 자세를 취하고, 발작 시간과 발작의 양상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열성 경련에서 많은 경우 열이 나고 24시간 이내에 발생합니다. 열성 경련은 크게 단순열성경련과 복합열성경련으로 분류합니다.

 

단순열성경련은 가장 흔한 형태로, 열성 경련이 수초에서 15분 이내로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발작은 24시간 이내 1번만 발생하고, 몸의 일부분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복합열성경련은 발작이 5분 이상 지속되거나, 24시간 이내에 2번 이상 발생하거나, 또는 몸의 한 쪽에서 보이는 등의 국소 발작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복합열성경련이 있는 경우, 향후 발열 시 발작의 재발 가능성이 높고, 나이가 들어 비열성경련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성경련의 가족력이 있으면 재발률이 더 높고 1세 이하의 어린 나이에 발생하거나 하루에 여러 번 경련이 반복된 경우 재발 위험이 높습니다.

경련의 지속시간과 재발률 사이에는 연관관계는 없습니다.

출처 : 대한소아신경학회 [주요질환] - 열성 경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