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이트 퀴즈정답/인터엠디 퀴즈 정답

2026년 1월 23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조선 후기 속종 대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 영토임을 일본 막부로부터 공인받는 데 큰 역할을 한 어부는 누구일까요?"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6. 1. 23. 10:26
반응형

Q) 조선 후기 속종 대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 영토임을 일본 막부로부터 공인받는 데 큰 역할을 한 어부는 누구일까요?

1) 곽재우

2) 최영의

3) 안용복

4) 엄복동

이 인물은 1693년, 1696년 두 차례에 걸쳐 일본에 다녀왔습니다.

1693년(숙종 19년)울릉도에서 고기잡이를 하는 일본 배들을 보고 안용복은 일본 어부들과 떳떳이 맞서 싸웠습니다.

하지만 일본 어부들의 수에 밀린 안용복은 일본으로 끌려갔고, 막부(당시 일본을 지배하던 군사 정권) 앞에서 안용복은 정정당당히 항의하여 일본 막부는 울릉도와 독도는 일본 땅이 아니므로 일본 어민들의 고기잡이를 금지하겠다는 문서를 안용복에게 주었습니다.

그리고 1696년(숙종 22년) 또 다시 일본 고기잡이 배가 울릉도에서 보이자 일본 어부들을 쫓아낸 안용복은 일본 돗토리현에 가서 수령에게 항의하고 사과를 받고 돌아왔어습니다.

이때 안용복은 조선팔도지도를 가지고 가 보여주면서 울릉도와 독도가 강원도에 속한 섬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확인을 받아오기까지

하였습니다.

이를 안용복 사건이라고 합니다.

출처 : 해양수산부 [해양뉴스레터] -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하다 '안용복'

정답은 3)번 안용복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