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이트 퀴즈정답/인터엠디 퀴즈 정답

2025년 12월 16일 인터엠디 퀴즈 정답 "골다공증골절 고위험군에서 초치료 약물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5. 12. 16. 08:50
반응형
 

Q) 골다공증골절 고위험군에서 초치료 약물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1) 골다공증 약물 투여 시 칼슘 및 비타민D를 같이 투여한다.

2) 이반드로네이트와 선택에스트로젠수용체조절제는 척추골절의 위험이 높은 대상에서 치료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유방암과 하지의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폐경 여성에서 안면홍조 등의 폐경 증상이 있을 경우 여성호르

몬 또는 티볼론 치료가 권고된다.

4) 골절 초고위험군의 치료로 골형성촉진제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데노수맙 혹은 졸레드로네이트 사용을 고려한다.

티볼론과 같은 특정 호르몬 대체요법은 심부정맥혈전증을 포함한 정맥혈전색전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약물 투여 시 칼슘 및 비타민D를 같이 투여한다 : 이는 옳은 고려사항입니다. 칼슘과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골다공증 약물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약물 투여 시 발생할 수 있는 저칼슘혈증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섭취가 권장됩니다.

이반드로네이트와 선택에스트로젠수용체조절제(SERM)는 척추골절의 위험이 높은 대상에서 치료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반드로네이트와 SERM은 주로 척추 골절 예방 효과가 입증된 약제입니다. 따라서 척추 골절 위험이 높은 환자에서 치료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내용은 옳은 고려사항입니다.

유방암과 하지의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폐경 여성에서 안면홍조 등의 폐경 증상이 있을 경우 여성호르몬 또는 티볼론 치료가 권고된다 : 이는 옳지 않은 고려사항입니다. 여성호르몬(호르몬 대체요법) 및 티볼론은 유방암이나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이 있는 환자에게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거나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에서는 뇌졸중 위험도 증가할 수 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골절 초고위험군의 치료로 골형성촉진제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데노수맙 혹은 졸레드로네이트 사용을 고려한다 : 골절 초고위험군(Very-High-Risk Group) 환자에게는 골형성촉진제(예: 로모소주맙, 테리파라타이드)를 초기 치료로 우선 권고하는 것이 최신 지침입니다. 만약 이러한 골형성촉진제 사용이 어렵거나 금기인 경우, 데노수맙이나 졸레드로네이트와 같은 강력한 골흡수억제제를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옳은 고려사항입니다.

정답은 3)번 유방암과 하지의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폐경 여성에서 안면홍조 등의 폐경 증상이 있을 경우 여성호르몬 또는 티볼론 치료가 권고된다.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