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트로
저는 경상북도에서
공중보건의로 3년을 일했던지라
안동에 갈 일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안동에는 꽤나 특색있는 음식들이 많은데
다들 아시는 안동 찜닭이나
안동 간고등어를 비롯해서
헛제사밥, 안동식혜 등
다양한 토속 음식들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대부분 먹어봤지만
아직 안동국시는 먹어보지 못했어요.
아내의 직장 근처에
안동국시를 파는 가게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오목교역 맛집, 목동 보양식으로 유명한
[보양식 하순옥 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에
다녀왔습니다.

위치 & 찾아가는 길 & 주차

5호선 오목교역 2번 출구에서
400여m 거리로
도보로는 4-5분의 가까운 거리입니다.
전용 주차장이 있어서
주차하기도 편하더군요.
식당이 있는 세신프라자
지하에 주차하시면 되구요,
(식사 시간만큼 무료 주차 지원)
혹시 자리가 없으면
예술인센터 주차장에 하시면
2시간 주차 지원이 가능하다고 해요.
저는 평소에 차를 가지고
다니는 것을 좋아하지만
왠지 이날은 술을 한잔 하고 싶어서
지하철을 타고 갔습니다.
주소 & 전화번호 & 영업시간
|
서울 양천구 목동서로 213 세신비젼프라자 지하1층
|
||
|
☎ 0507-1326-2648
|
||
|
영업시간
월 ~ 금 10:30 ~ 21:00
(브레이크타임 15:00 ~ 17:00)
토 ~ 일 10:30 ~ 21:00
(브레이크타임 16:00 ~ 17:00)
(라스트오더는 20:30으로 동일)
|
익스테리어 & 인테리어 & 좌석구성


세신비젼프라자 건물
지하1층으로 내려가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어요.

저희가 조금 이른 시각에 가서 망정이지
피크시간대에는 웨이팅도 꽤 있다고...
웨이팅 하실 때에는
캐치테이블 키오스크로
전화번호를 입력 후 바로 옆에 있는
"사랑채"에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사랑채에 대한 소개는 마지막에...)




홀은 2-4인용 테이블로 되어 있는데
파티션이 잘 되어 있어서
프라이빗한 느낌으로 식사할 수도 있었구요,
미닫이문으로 된 룸도 있어서
단체 모임이나 회식하기도 좋아보였습니다.
(단체 룸은 12석부터 30석까지 있다네요)
나중에 단체손님이 몰려오시던 룸 좌석입니다.
테이블로 되어 있어서 식사하기 좋아요.
(나이가 드니 바닥에 오래 앉으면
무릎도 아프고 발에 쥐도 나고;;;
저만 그런가요? ㅎㅎ)

한식 식당이다보니 전통적인 느낌의
인테리어나 소품들이 있었구요,
산삼주, 인삼주가 곳곳에 있더라구요.
메뉴에는 없던데...
귀한 손님이 오시면 한잔씩 드리는 걸까요??

메뉴 & 주문내역

주문은 테이블 위에 있는
태블릿으로 하시면 됩니다.




출처 : 하순옥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 네이버플레이스
주요 메뉴는 안동국시와 수육이고,
그 외에 소고기국밥, 파전, 모듬전,
문어, 메밀묵 등 안동에서 즐겨 먹는 음식들이
총망라 되어 있습니다.
요리와 후식용 국시 및 국밥을 맛볼 수 있는
정식코스요리도 있어서
이것저것 다양하게 맛보기도 좋더군요.
저희는 수복정식 2인(72000원)을 시켰습니다.
수복정식은 수육, 메밀묵, 그리고
후식용 국시, 국밥으로 구성된 정식인데
왠지 수육하고 메밀묵을 먹고 나면
국시랑 국밥을 다 못 먹을 것 같아서 ㅎㅎ
후식용 식사는
국시 하나 국밥 하나를 시켰습니다.
그리고 술을 뭘 시킬까 고민하다가
이달의 전통주를 시켰습니다.
(정확히는 3월의 전통주)

[하순옥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은
이벤트를 많이 하기로도 유명하더라구요.
QR 코드 스캔 후
응모하는 이벤트도 있었구요,
생일, 기념일에 오시면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었고,
군인, 소방관, 의료인(아싸~!)들은
할인 혜택도 있었습니다.





무절임, 고추된장무침, 김치 등
밑반찬도 맛있더라구요.
사장님의 손맛이 좋으신 듯 해요.

식기도 전통 놋그릇과 수저입니다.
맑은 내일 벚꽃주
: 은은한 벚꽃향과 산뜻한 단맛이 좋은
여심저격용 술!!!

3월의 전통주인 맑은내일 벚꽃주입니다.
병 디자인이나 색이나
모두 여심저격인 술입니다.

도수는 7도 정도 되는 듯 하네요.
뭐 아내나 저 같은 알.쓰들에게는
딱 적당한 도수입니다 ㅎㅎ
자~ 어디한번 따라보거라...
네...
제 상상 속의 대화입니다;;;
(어디 하늘과 같은 아내에게 T_T)

벚꽃을 닮은 엷은 핑크빛인데요,
한모금 마셔보니
은은한 벚꽃향이 나고
산뜻한 단맛이 나는 술이었어요.
(그렇다고 너무 달지 않은)

술을 잘 못하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드실 수 있는 술입니다.
식전주로도 반주로도 좋아보였어요.

전체적으로 산뜻한 향과 맛이라서
어떤 음식에도 잘 어울릴 듯 합니다.
한우 1++ 보양식 황금 수육
: 야들야들한 1++ 한우수육과
매콤새콤 아삭한 미나리 양배추 무침의 만남

한우 1++ 보양식 황금 수육입니다.

야들야들한 1++ 한우 양지와
아삭아삭하고 매콤새콤한
미나리 양배추 무침의 조합입니다.

[하순옥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은
면역력 강화와 항암작용이 있는
상황버섯을 이용한 요리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매일 새벽 최고급 상황버섯과
30kg 이상의 최고급 한우양지를
10시간 이상 삶아서
수육과 육수를 만든다고 해요.

1++ 한우양지를 삶아 만들어서
고기가 정말 부드럽습니다.


특제 간장소스에
살짝 찍어 먹어 봤는데요,
고기가 어찌나 부드러운지
입에서 그냥 녹아서 없어지더라구요.
잡내가 1도 없고 엄청 부드럽습니다.

간장소스도 짜지 않고 감칠맛이 좋았구요.
막걸리나 소주랑도 잘 어울릴 것 같지만
벚꽃주랑도 페어링이 좋았습니다 ㅎㅎ

같이 나온 미나리 양배추 무침과
같이 먹어도 맛있습니다.
제철 미나리의 향과 아삭함이
살아 있어서 너무 맛있었어요.
디톡스 눈꽃메밀묵
: 99% 봉평 메밀로 직접 쑨 메밀묵과
은이버섯, 김가루, 김치, 참기름을 버무린
고소~~한 메밀묵...

디톡스 눈꽃메밀묵입니다.

메밀묵과 은이버섯, 김치, 김가루
등이 들어가 있어요.
식당 이름에 "보양식"이라는
이름이 들어갈 정도로
몸에 좋다는 재료를 아끼지 않은 식당입니다.

직원분이 오셔서
메밀묵이랑 기타 재료를 잘 섞어주십니다.
고소~~한 냄새가 진동을...ㅎㅎ


완성~!!!
다른 간은 모르겠으나
참기름은 확실히 들어가는 듯...
꼬소~~~한 냄새...
가히 막걸리를 부르는 비쥬얼~!!!
메밀묵은 많이 먹어보았지만
은이버섯이 이렇게
듬뿍 들어간 메밀묵은 첨이네요.
메밀은 봉평에서 직송해서 쓰신다고 해요.

봉평 메밀 99%로 만든 메밀묵인데요,
도토리묵과는 달리 부드럽고 담백한 식감이고,
봉평 메밀로 직접 쑤어서
은은하고 구수한 메밀맛이 나서 맛있었어요.

은이버섯, 김치, 김가루 등과 같이 먹으니
맛있더라구요.
제가 어렸을 때는 겨울마다
찹쌀떡과 메밀묵을 파는 분들이
동네방네 다니시면서
"찹쌀떡~ 메밀묵~"을 외치셨는데...
그때 먹었던 메밀묵 맛이 납니다 ㅎㅎ
(어렸을 땐 이 맛을 왜 몰랐지 T_T)
메밀묵은 신선함이 생명이고
잘 상하기 때문에
요즘은 파는 곳이 많지 않은데
간만에 정말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언제 마지막으로 먹었는지 기억도 안남 ㅎㅎ)
한우 1++ 보양식 황금 안동국시
: 상황버섯과 1++ 한우로 푹 고아낸 진~한 육수에
고소하고 부드러운 면과 한우양지가 듬뿍~!!
난생 처음 먹어보는 고소~한 안동국시의 맛...

한우 1++ 보양식 황금 안동국시입니다.
어...이상하다...
정식에 딸려 나온 국시라서
후식용 국시인데...
양이 왜 이렇게 많죠????
(그럼 단품은 도대체
얼마나 양이 많다는 것일까?)
조그만한 그릇에 맛보기로
나오는 줄 알았는데
한사발 가득 나왔습니다;;;


혹시 안동국시를 모르시는 분 계신가요?
국시는 국수의 경상도 사투리구요,
안동국시는 오랜 전통을 가진
안동지방의 국수를 말합니다.
안동은 대표적인 양반의 고장이라
안동국시는 양반가에서
오래도록 내려오는 음식 중 하나예요.
육수에 따라
멸치, 닭, 양지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하순옥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의
안동국시는 양지육수인 듯 했어요.

몸에 좋은 상황버섯과 함께
1++ 한우를 10시간 이상 끓여만든 육수라서
그 깊은 맛이 장난이 아닙니다.
고명은 쭉쭉 결대로 찢어올린
부드러운 양지살과 애호박나물입니다...

뭐 칼국수도 다양한 육수가 있는건데
안동국시는 뭐가 그렇게 특별하냐?
바로 이 면이 다릅니다.
보통의 국수는
밀가루나 메밀가루 등을 쓰는데
안동국시는 콩가루가 들어가는게 특징이예요.
(밀가루 + 콩가루)
[하순옥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은
상황버섯과 메주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발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직접 반죽해서 발효한 생면이예요~!!!
저도 사실 안동국시는 처음 먹어보는데
면은 굉장히 부드럽고
고소~한 콩가루 맛이 강하게 납니다.
(뭔가 들기름 향과 맛이 나는 것 같기도 함)
안동국시는 차가운 버전도 있는데
뜨거운 국물이 면의 고소함을 배가시킨다고 해요.
이 나이까지 살아오면서
처음 먹어보는 맛이 아직도 남아있다니 ㅎㅎ
콩가루가 들어가서 그런지
면이 잘 불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별미예요 별미...
(오목교역 맛집 인정~!!!)



상황버섯과 1++ 한우로 푹~ 끓여내서
보약 한 첩과도 같은 국시 한그릇이라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좋아할 맛이기도 하구요,
건강에 좋다니 어르신들께도 좋겠죠.
한우 1++ 보양식 황금버섯소고기국밥
: 상황버섯과 한우 1++ 소고기로 끓여낸 육수에
느타리버섯, 은이버섯, 토란대, 무 등이 듬뿍 들어간
경상도식 소고기국밥의 진수~!!!
해장으로 딱~!!!

한우 1++ 보양식 황금버섯소고기국밥입니다.
역시나...
양이 많습니다...
그냥 이건 한그릇 아닌가?;;;

상황버섯과 소고기로 끓인 육수에
한우살코기와 느타리버섯,
토란대, 콩나물,은이버섯까지 듬뿍 들어있는
소고기국밥 한그릇입니다.
뚝배기에 끓여 나와서
끝까지 뜨끈~하게 드실 수 있어요.

밥은 노란색이라 치자밥인가 했는데...
여기는 안동국시 파는 곳이니
조밥(발음 주의;;;)이지 싶네요...
원래 안동국시에 조밥이 나오기도 하거든요.
조 특유의 은은하고 구수한 향과
담백함이 좋은 밥입니다.


후식용 국밥이지만
한우살코기랑 각종 재료가
많이도 들어있습니다 ㅎㅎ
상황버섯과 한우를 푹 삶아 만들어서
국물이 진~하구요,
시원한 무와 콩나물,
그리고 얼큰한 양념이 곁들여져서
꽤나 맛있게 먹었습니다.

전형적인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이예요.
(해장할 때 딱 좋을 듯 ㅎㅎ)

한우살코기도 어찌나 야들야들한지...
후식용이라고 대충 몇점 들어있는 게 아니라
충분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덕분에 배불러 죽는 줄 T_T
사랑채
: 웨이팅하거나 후식으로 차 한잔 하기 좋은 곳...

식사를 마치고 집에 가려는데
사장님께서 사랑채에 가서
차나 커피를 한잔 하고 가라고 하시더군요.
사랑채는 식당 바로 옆옆에 있습니다.


워낙 사람들이 많은 식당이다보니
대기 공간 겸 차 한잔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신 것 같아요.
의자도 편했고 항아리, 장구, 갓 등
전통소품을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어요.
(외국인 친구나 바이어를 모셔 오시면
맛있는 음식도 먹고
이런 한국의 전통적인 멋도
선보일 수 있어서 좋을 듯 합니다.)

목동에서만 20년 이상
사랑받아온 맛집이라
연예인들도 참 많이 왔다간
가게인 듯 합니다.
(사랑채 벽에 사인이 한가득~!!!)

아까 식당에서 참여할 수 있었던
QR 코드 이벤트도 있었구요,
멤버쉽에 가입하시면
여러 혜택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엄청난 전통주 컬렉션...

안동의 전통 한식을 파는 곳이니만큼
우리술 전통주에도 진심이시라서
전통주 소믈리에 자격증도 따셨대요.
실제로 판매도 하시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구입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차는 매실차와 오미자차,
그리고 다방커피와 핫초코가 있었는데요,
저와 아내는 너무 배가 불러서
소화에 좋다는 매실차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어요 ㅎㅎ

마지막으로 박하사탕까지 집어들고 나왔네요;;;
(어렸을 때 없이 살아서 뭐든 챙기고 봄;;;)
총평
그냥 안동국시 파는 곳은 서울에도 좀 있지만
상황버섯을 넣어 만드는
생면과 진한 육수는
[하순옥황금안동국시 목동본점]이
국내최초, 국내유일하다고 하네요.
매장이 넓고 깨끗하고 룸도 있어서
각종 모임 장소로도 좋아보였어요.
(실제로 모임들도 많이 하시더라구요)
진한 육수로 몸도 마음도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보양식 한그릇을 잘 대접받은
느낌이 드는 식당이었습니다.
어버이날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
부모님 모시고 오면
딱 좋은 식당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맛도 그렇고 영양가도 그렇고
어르신들이 좋아하실 것 같은 식당...)
오목교역 맛집, 목동 보양식을 찾고 계시다면
추천드리는 맛집입니다.
'동네 식당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합정동맛집 [덕이손만두] 손으로 직접 빚은 망원만두전골 맛집 (3) | 2026.05.05 |
|---|---|
| 더현대 라멘 맛집 [더라멘워 더현대서울] 서울에 상륙한 칸사이 쇼유 라멘 맛집(국내 한정 바지락 쇼유 라멘 & 구운 마늘 라멘) (3) | 2026.05.05 |
| 신촌 점심 맛집 회식 장소 추천 [옥된장 신촌점] 점심식사로도 좋고 술 한잔하기에도 좋은 된장전골 수육전골 맛집 (0) | 2026.04.28 |
| 홍대 텐동 맛집 [쿄다이텐동] 바삭바삭함이 살아 있는 정통 일본식 텐동, 연남동 데이트 맛집 (2) | 2026.04.23 |
| 마포역 맛집 두부코스요리 [세모두부] 우리나라 유일의 퓨전 두부코스요리, 데이트 및 부모님 식사 추천 (0) | 2026.04.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