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하루 종일 무료(공짜)로 만화를 볼 수 있는 곳, 만화의 집(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4호선 명동역 4번 출구)

닥터리의 리키피디아(Leekipedia) 2023. 5. 18. 15:18
728x90

제가 어렸을 때에는 동네마다 만화방이 참 많았고(물론 저는 가난해서 만화방을 거의 가보지 못했습니다만) 시간당

요금 또는 하루 정액 요금을 내면 만화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만화책이 아닌 웹툰(Webtoon)의 시대가 되었고 종이로 된 만화책은 차츰 인기가 떨어지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화책을 읽음으로써 느끼는 재미와 감동이란 웹툰이나 화면으로 읽는 만화와는 그 결이 다른 것이어서 과거의 추억을 되새기고 그 재미와 감동을 다시 느껴보고자 만화책을 찾는 분들도 아직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서울 한복판, 그것도 그 땅값 비싸다는 명동에 하루종일 무료(꽁짜)로 만화를 볼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믿어지십니까?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1층에 위치한 만화의 집이 바로 그곳입니다.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정문(출처 : SBA 서울애니메이션 센터 홈페이지)

대중교통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구요. 4호선 명동역 4번 출구 또는 4호선 회현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5 ~ 7분 거리입니다.

버스는 남산3호터널 정류소, 명동입구 정류소, 퇴계로2차, 명동역 정류소에서 하차하셔서 걸어가시면 좋습니다.

도심, 그것도 명동에 위치해 있기에 주차 하기가 수월하지는 않습니다.

본 건물은 기계식 주차장으로 되어 있고, 인근 주차장의 주차장 요금은 상기와 같습니다.

교차로 대각선 방향에 신세계 백화점 본점이 위치해 있는데, 백화점에 주차를 하고 쇼핑 및 식사를 한 뒤 무료주차권을 받거나 또는 한달에 2번 신세계백화점 어플에서 받을 수 있는 3시간 무료 주차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백화점에는 미안하지만 식사를 백화점에서 해결한다면 이 정도는 양해해주시겠지요?)

운영시간은 10시 ~ 20시까지이며, 가격은 무료입니다.

2층에 있는 애니소풍은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키즈카페 같은 곳인데 여기는 유료입니다.(추후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월1일, 설날, 추석 등 명절 당일, 그리고 매주 월요일 휴관입니다.

평일에는 확실히 사람이 적구요. 주말이라고 해도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붐비는 것은 아닙니다만 확실히 여름에는 시원해서 그런지 사람들이 많은 편입니다.

만화의 집 입구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입출입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만화책 도난 우려가 있기에 서점처럼 도난방지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로비

만화의 집은 1층과 2층의 복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비로 들어가시면 정면에 집 모양의 구조물이 있고, 그 안에는 큐레이터가 선정하는 특별한 주제와 만화를 소개하는 서가인 '이유있는 도서, 만화'가 전시되어 있고, 계단식 좌석이 배치되어 있어 앉아서 만화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러리 1

정면으로 쭈욱 들어가면 갤러리 공간이 있고, 이곳은 우수한 창작가 및 작품을 소개하는 상설/기획 전시 공간입니다.

갤러리 2

로비에서 우측으로 들어가면 보이는 작은 갤러리 공간입니다.

인포메이션 센터와 DVD 등 영상자료 서가

로비의 좌측에는 안내센터 데스크가 있어서 궁금한 점을 여쭤보시거나 DVD 등 영상자료를 빌릴 수 있습니다.

도움주는도서/새로운도서 코너

콘텐츠 창작 지원 도서 및 신간 도서를 모아놓은 서가입니다.

주제별 도서/어린이도서1

주제별 도서/어린이도서2

'주제별 도서' 서가에는 7가지 느낌으로 표현하는 추천 서가들이 주제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낯설고 색다른
  • 수상하고 경이로운
  • 뜨겁고 불꽃튀는
  • 설레고 뭉클한
  • 궁금하고 알고싶은
  • 생생하고 감격스러운
  • 소소하고 따뜻한

'어린이도서' 서가에는 과학 만화, 역사 만화를 포함한 학습만화와 각종 어린이 전용 만화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ON AIR 영상공간

국내외 애니메이션 영상자료를 감상할 수 있는 개인 공간입니다. 영상자료 서가에서 DVD를 빌려서 이곳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은극장

작은극장

작은극장은 애니메이션 상영 및 강의 등을 위한 작은 극장입니다.

계단을 올라 2층 공간으로 올라갈 수 있는데요.

2층 공간은 열린 복층 구조로 되어 있어서 탁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구요. 국가별도서 및 연대별 서가, 만화책을 읽을 수 있는 좌석 및 테이블, 캠핑의자 및 빈백 등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층

2층 중앙에 위치한 캠핑 의자, 빈백 등 책 읽는 공간

국가별 도서

국가별 도서 서가에서는 만화와 관련된 해외 원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연대별 서가1

연대별 서가2

연대별 서가3

연대별 서가4

연대별 서가에는 199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의 연대별 도서가 연대별로 분류되어 비치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번 방문해서 만화책을 읽다보면 3-4시간은 훌쩍 사라져버리는 마법같은 일이 벌어지곤 합니다.

만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시간을 내어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728x90